지역 보도자료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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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교사와 영양사가 함께하는 지혜 나눔의 장[시사픽] 세종시교육청은 이달부터 올해 12월까지 ‘함께 가요 학교급식 2024년 지혜 나눔 협의회’를 운영한다. 올해 첫 시작인 ‘지혜 나눔 협의회’는 자체 조리를 하는 유·초·중·고·각종 학교 142교의 영양교사와 영양사를 대상으로 운영되며 학교급식의 질 향상과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창의적인 학교급식 발전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종시교육청은 근거리에 있는 세종시 142개 학교를 세종시 생활권별로 8개로 구분했으며 해당 학교에 근무하는 영양교사와 영양사가 권역별 모임을 통해 다양한 급식 정보를 공유한다. 또한, 권역별 모임에서 영양교사와 영양사는 최근 경향을 반영한 학교급식 정책을 공유하고 학교급식 교육 활동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영양교사와 영양사가 함께 고민하고 토론한다. 특히 이번 ‘지혜 나눔 협의회’를 계기로 영양교사와 영양사가 집합 연수에서는 다루기 어려웠던 각 생활권만의 급식 운영 특성, 심층 토의가 필요한 사안, 개선 사례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이다. 정광태 교육행정국장은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영양교사, 영양사, 조리사, 조리실무사 등 급식 관계자분들께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다”며 “한분 한분의 목소리에 모두가 함께 귀 기울이고 지혜를 모으는 이번 지혜 나눔 협의회 자리를 통해 세종시 학교급식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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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충청권 역사교육 한마당 공동 개최[시사픽] 세종시교육청은 대전·충남·충북교육청, 독립기념관과 함께 5월 17일부터 18일까지 독립기념관에서 ‘2024 충청권 역사교육 한마당’을 공동으로 개최한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충청권 역사교육 한마당’은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2019년부터 매년 충청권 역사동아리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어 온 행사며 독립운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확고한 역사의식을 키우기 위해 마련됐다. 이 행사는 우리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충청권 4개 시도 교육감과 독립기념관장이 충청권의 역사교육 공동 사업 협약을 통해 뜻을 모아 마련한 결과다. 이번 행사에는 충청권 4개 시도의 21개 고등학교 역사동아리 학생과 지도교사 등 약 174명이 참가하며 세종에서는 4개의 고등학교에서 5팀, 총 42명이 참가한다. 학생과 지도교사들은 독립운동사적지를 중심으로 "우리가 알리는 국내·외 독립운동 현장” 전시를 기획하고 발표하는 활동을 하며 "독립운동 현장 이야기”에 관한 전문가의 특강을 듣고 전시관을 관람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충청권 4개 시도 교육청이 뜻을 모아 개최한 역사교육 한마당 공동 행사가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우리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 인식과 자기 주도적 탐구 능력 그리고 민족의 자긍심을 기를 수 있도록 역사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청권 4개 시도의 역사동아리가 기획한 ‘우리가 알리는 국내·외 독립운동 현장’ 전시가 8월 15일부터 12월 31일까지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릴 예정이다. 특히 8월 15일 개막식에서는 기획에 참여한 역사동아리 고등학생들이 직접 전시회를 설명하며 시민들과 소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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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배우고 서로 나눔으로 한 뼘 더 성장하는 학생 자치 세종학생자치, ‘한울’과 함께 더욱 빛나다.[시사픽] 세종시교육청은 5월 17일부터 18일까지 2일 동안 전북 무주 태권도원에서 ‘2024학년도 세종학생회연합회 ‘한울’ 지도력 향상을 위한 수련회’를 개최한다. 세종학생회연합회 ‘한울’은 세종시 중·고등학교 학생회장단 중 희망자로 구성된 자율적 학생연합기구로서 학교 간 학생 자치활동 공유와 소통·공감 토론회 등을 통해 각 학교의 학생 자치를 활발히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수련회는 세종시 중·고등학교 학생회장단 60여명이 모여 민주적인 소통과 협업으로 학생 자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다양한 과정들로 구성됐다. 첫째 날, 역량 강화 특강을 시작으로 교육감과의 대화, 세종 학생 자치활동 사례 자료집 공유, 학교별 운영 사례 발표 등을 통해 학생회장단의 철학과 원칙 및 구체적인 활동 사례를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갖게 된다. 둘째 날, 학생들은 ‘학급 자치를 돕는 학생자치회의 역할’을 주제로 한 소통·공감 토론회를 실시할 계획이며 해밀중학교 김선화 교사가 ‘학생자치회와 교육공동체 소통법’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자치활동 운영 방향과 방법을 함께 모색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세종학생회연합회 ‘한울’은 이번 수련회를 통해 처음 학생회장단으로 선발되어 경험이 부족한 각 학교 임원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뜻깊은 시간을 갖고 함께 성장하는 연합기구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게 될 것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처음 학생회장단이 되어 막연했을 신임회장단에게 구체적인 방향과 방법을 안내해 줄 좋은 선배들이 있다는 사실에 매우 든든하고 기쁘다”며 “이번 수련회를 계기로 학생들이 자치 역량을 키우고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세종시교육청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학생 자치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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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 수학탐험대’ 활용으로 흥미와 자신감 쑥쑥[시사픽] 세종시교육청에서는 오는 5월 18일에 관내 초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인공지능 초등수학수업 지원시스템인 ‘똑똑 수학탐험대’ 활용을 위한 연수를 세종수학체험센터에서 실시한다. ‘똑똑 수학탐험대’는 학생 개별 학습 자료를 수집해 맞춤형 처방과 피드백을 제공하며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으로 학부모는 https:www.toctocmath.kr 누리집 주소로 접속해 활용할 수 있다. 이번 연수는 학부모들이 ‘똑똑 수학탐험대’ 시스템을 원활히 이해하고 수학 학습 방법 안내 및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 내용은 ▲똑똑 수학탐험대 접속 방법 ▲똑똑 수학탐험대 자료 활용 방법 ▲수업사례 소개 등이며 세종시교육청은 학부모들이 가정에서 효과적으로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안내할 계획이다. 특히 똑똑 수학탐험대 중앙지원단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나래초등학교 이요한 교사가 실제 수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사례들을 상세히 설명해, 시스템 활용에 대한 학부모들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소해 줄 예정이다. 백윤희 미래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는 학부모님들께서 ‘똑똑 수학탐험대’ 시스템을 가정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기 위해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세종시교육청은 실생활과 연계한 다양한 수학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우리 아이들이 수학을 즐기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부터 세종시교육청은 기존에 보급된 ‘똑똑 수학탐험대’ 시스템의 초등학교 1~4학년 내용물을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맞게 추가 개발 및 보완하고 모든 초등학생의 수학학습 지원을 위해 초등학교 5~6학년까지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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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모든 학교, 지진에도 안전한다[시사픽] 세종시교육청은 30억원을 투자해 세종시 관내 모든 학교에 대한 내진 보강사업을 완료했다. 교육시설 내진 보강 사업은 ‘지진화산재해대책법’에 따라 지진 발생 시 피해를 볼 우려가 있는 학교시설에 대해 내진설계와 내진 보강공사를 실시해 지진에 대비하도록 하는 것이다. 내진 확보 대상 학교 시설물은 교사, 체육관, 기숙사, 급식시설, 강당 등 학생의 교육 활동에 활용되는 시설이다. 내진 보강사업은 체계적인 단계별 절차를 거쳐 이루어진다. 우선, 내진성능 평가 전문업체가 내진설계 미비 학교에 대한 내진성능 여부를 지침에 따라 판별한다. 이후, 내진성능 평가 결과, 내진성능이 미비한 학교는 내진 보강설계 후 보강공사를 단계별로 실시해 내진 보강사업을 완료한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대전, 세종 등 충청권에서 규모 2.0 미만을 포함한 지진이 총 34회가량 발생했다. 이러한 지진으로부터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2012년부터 읍·면 지역을 중심으로 동 지역까지 교육시설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내진 보강사업을 추진해 왔다. 세종시교육청은 작년과 올해 세종고등학교 후동은 개축을 위해 철거 후 내진설계를 적용했고 올해는 소정초등학교 교사와 전의초등학교 씨름장의 내진보강 공사를 완료해 대상 학교에 대한 내진 보강사업을 마무리했다. 정광태 교육행정국장은 “세종시교육청은 학생과 교직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모든 학교에 대한 내진 보강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며 “향후 신설되는 모든 교육시설에 대해 내진설계를 적용해 지진에 대비하고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시설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2년 7월 1일에 세종시교육청 출범 이후, 관내 모든 교육시설에서 내진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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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성중학교, 사제동행으로 스승의 날의 참된 의미 다져[시사픽] 나성중학교는 14일에 스승의 날을 맞아, 감사와 존중의 의미를 기리기 위해 학생과 교사가 함께 참여하는 스승의 날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학생회가 기획부터 진행까지 직접 주관해 학생과 선생님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했다. 이번 행사의 주요 프로그램은 ▲선생님께 감사 편지 쓰기 ▲학급 단체 사진 촬영 ▲학급 기념행사 ▲카네이션 전달 ▲선생님 퀴즈 ▲밴드부·사제동행 댄스·교사 공연 ▲스승의 은혜 합창 영상 시청 ▲전교생이 만든 ‘우리 선생님을 소개한다’ 영상 시청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됐다. 특히 학생들은 선생님의 학창 시절을 포함한 퀴즈를 풀며 선생님에 대해 알아가고 함께 공연을 준비하며 사제 간의 친밀감을 쌓는 등 더 깊이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를 총괄하고 주관한 조수아 학생회장은 "최근 교권과 관련한 걱정과 우려가 섞인 기사를 접하기도 했지만, 우리들의 선생님은 언제나 한결같은 마음으로 따뜻한 미소와 웃음으로 우리들의 ‘곁’을 지켜 주셨다”고 말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양승옥 교장은 "사제동행 스승의 날 행사를 통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스승의 날의 참된 의미를 찾게 되는 시간이 됐다”며 "무엇보다 학생들이 스스로 선생님들을 위해 함께 모여 이야기하고 준비한 노력을 보면서 선생님들이 스승으로서의 보람과 긍지를 새길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서 "앞으로도 학생과 교사가 서로 신뢰하고 존중하는 따뜻한 학교 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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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 누리학교 아이들, 숲에서 놀 자[시사픽] 세종누리학교는 유치원 원아와 초등1,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숲 체험 프로그램인 ‘숲에서 놀 자’를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숲에서 놀자 ’ 활동은 지난 3월에 시작되어 오는 7월까지 총 8회에 걸쳐 운영되며 산림청, 복권위원회, 한국 산림진흥원의 녹색자금 공모와 사회적협동조합 ‘꾸물’의 숲 해설 전문 강사의 지원을 받아 운영된다. 지난 5월 14일에 ‘자연과 함께하는 나’를 주제로 해 진행된 활동은 ▲자연 속 밧줄 놀이 ▲식물 염색하기 ▲자연물 표현하기 ▲하늘 보기 거울 ▲내 친구 반려 식물 ▲날아라 비눗방울 ▲나무로 만든 곤충 목걸이 체험 등 총 6개의 체험 부스로 운영됐다. 특히 자연 속에서 놀이로 몸을 움직이고 체험하는 활동은 도시 아이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했다. 또한, 각 체험 부스는 학생들의 개별 특징을 고려해 맞춤형으로 운영됐으며 학생들은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최기상 교장은 "참여한 학생들이 환한 미소와 큰 웃음소리로 즐거움을 표현하고 관심이 가는 자연물이나 활동에 호기심을 가지고 집중해서 놀이하는 모습을 보니 기쁘다”며 "우리 학생들이 자연과 친숙하게 지내는 이번 체험을 계기로 생태 감수성을 일깨우고 몸과 마음 모두 건강하게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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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생각자람교육과정·평가·수업 통합지원단 운영[시사픽] 세종시교육청은 생각자람교육과정 평가·수업 통합지원단 54명을 대상으로 지난 4월 26일부터 27일까지 상반기 공동연수를, 5월 9일에는 전문적학습공동체 연수를 운영하는 등, 본격적으로 통합지원단 활동을 시작했다. 통합지원단은 교육과정·평가·수업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감 18명, 교사 36명 등 총 54명으로 구성됐으며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 현장 안착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상담을 지원하고 교육공동체와 협력해 학교별로 특색 있는 생각자람교육과정을 창의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상반기 공동연수는 통합지원단의 역량 강화를 위해 중간지도자로서의 학교 내 역할, 통합지원단의 교육과정·평가·수업 일체화 실천 및 촉진자로서의 역할 등을 주제로한 분과별 실습 및 토론 위주의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특히 저자와의 특강에서는 전북 용소초등학교의 이윤미 선생님이 학교자율시간 운영 사례와 중간지도자로서 해야 할 역할에 대해 안내했다. 광주 송정초등학교의 박재찬 선생님은 교육과정·평가·수업 일체화 역량 강화를 위한 실습을 진행해 통합지원단의 역량 강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줬다. 통합지원단은 지난 5월 9일에는 늦은 시간까지 생각자람교육과정·평가·수업 역량 강화를 위해 열띤 토론을 했으며 이후 자발적으로 9개의 주제에 대해 매월 1회 함께 모여 기획하고 실천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하기로 협의했다. 통합지원단에 참여한 한 선생님은 “함께 공부하고 나누는 이 시간을 통해 통합지원단의 역할이 학교 내 작은 불씨가 되어 큰 불꽃으로 점화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하며 활동에 대한 굳은 의지를 보였다. 박은주 유초등교육과장은 “통합지원단 선생님들의 열정과 노고에 감사하며 선생님들의 풍부한 현장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교별 교육환경과 특성에 맞는 생각자람교육과정·평가·수업이 잘 실현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생각자람교육과정의 평가·수업 기획 및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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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제·증명 민원 관련 시민들의 의견 듣는다[시사픽] 세종시교육청은 오는 5월 24일까지 국민생각함 누리집을 통해 교육청 제·증명 민원 처리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설문조사는 세종시교육청의 제·증명 민원 처리와 관련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제·증명 민원 처리 제도를 적극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설문 조사에는 학생, 학부모, 세종시민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데, 온라인에서의 참여뿐만 아니라 직접 세종시교육청 민원실에 방문해 의견을 작성할 수도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제·증명 민원의 신청 방법, 처리 시간, 수수료 등 시민들이 궁금하거나 불편해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선점이나 건의 사항을 수집한다. 이후,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세종시교육청은 제·증명 민원 처리 방식 개선, 누리집 개편 등 민원인 중심의 제도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현숙 운영지원과장은 “세종시교육청은 시민들이 제·증명 민원 처리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도를 개선해 민원 서비스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계획이다”며 “더 나아가, 민원 만족도와 행정업무 효율도 높여 더욱 투명하고 신뢰받는 세종 교육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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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과 경험을 나누며 배움을 즐긴다[시사픽] 세종시교육청은 배움 중심의 공동체 문화 조성과 선후배 간의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지방공무원 ‘열린 마당 배움터’를 오는 12월까지 운영한다. ‘열린 마당 배움터’는 세종시교육청 소속 지방공무원이 자율적으로 마당별 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공동체 활동이며 활동은 ▲배움 자리 ▲소통 자리 ▲나눔 자리 등 총 3개로 구성되어 있다. 배움 자리에서는 업무 역량 강화 연수, 주제별 연수 등 다양한 연수를, 소통 자리에서는 업무 중심 상담, 협력과 공감대 형성 등 다방면의 프로그램을, 나눔 자리에서는 취미, 봉사, 지식 등 다채로운 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세종시 관내 학교와 직속 기관에서 근무하는 지방공무원뿐만 아니라 본청 지방공무원까지 대상이 확대됐으며 820여명의 지방공무원이 총 5개의 마당으로 구성된 배움터 활동에 참여한다. 정광태 교육행정국장은 “직급·세대 간 소통 능력을 키워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것은 물론 함께 참여하고 배움을 즐기는 조직문화가 널리 퍼지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공감과 소통의 문화가 교육 현장에 더욱 튼튼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열린 마당 배움터 운영진과 전담팀 50여명은 5월 10일에 세종교육원에서 첫 만남을 갖고 활동 계획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했다.